자유 게시판

IB 과학: 마지막 옵션 - 이재훈 원장

카테고리 자유 게시판
닉네임 관리자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양질의 인강을 병행하는 유일한 IB 전문 학원.

얼라이언스 에듀 원장, 이재훈 입니다.

IB 과학-옵션에 대한 확실한 분석을 통해 학부모님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얼라이언스 에듀 수업 문의

전화번호: 02-6339-1111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xkGpvb

위챗: edu_alliance

학원 홈페이지: https://allianceedu.co.kr/

 

이번 2024년 5월과 11월에 시험을 치는 IB 학생들은 과학을 공부할 때 Option (옵션) 토픽을 공부하고 시험을 봐야 됩니다. (내년 2025년 5월에 시험을 보는 학생들부터는 Option이 폐지되니, 해당 학생들과 학부모님은 이 글을 넘어가셔도 됩니다.)

 

저도 IB를 공부할 때 물리와 화학에서 옵션 토픽을 공부했는데요, 참 흥미로웠던 분야들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옵션이라는 게 무엇이냐? 우선, 과학을 공부할 때 크게 2개의 내용으로 나뉩니다. Core (코어) 부분과 Option (옵션)입니다. 코어는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배워야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옵션은 각 과학 과목마다 4개씩 선택지가 주어지며, 학교 선생님들마다 그중에 1개를 선택해서 공부를 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거 외 다른 옵션 토픽은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HL은 코어이던 옵션이던 SL보다 더 공부해야될 분량은 많아집니다.)

 

생물화학물리

Option A: Neurobiology and Behavior

Option B: Biotechnology and Bioinformatics

Option C: Ecology and Conservation

Option D: Human Physiology

Option A: Materials

Option B: Biochemistry

Option C: Energy

Option D: Medicinal Chemistry

Option A: Relativity

Option B: Engineering Physics

Option C: Imaging

Option D: Astrophysics

  •  
  • 옵션은 여러 면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꼭 학교 선생님이 정한 Option 토픽을 공부할 필요가 있느냐?"입니다. 옵션 토픽 중에서도 객관적으로 더 쉬운 토픽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학교 선생님이 어려운 토픽을 골랐을 때 학생 스스로 더 쉬운 토픽을 선택해서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면, 분명 많은 시간이 절약될 것입니다. 그래서 앞서 중요한 요소에서 꼭 학교 선생님에게 확인차 물어본 후 자율적으로 토픽을 공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학교에서 보는 시험 성적도 더 수월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이는 2학기 GPA에도 분명 포함이 되기 때문에 좋은 내신으로 연결됩니다. (내신과 관련된 부분으로 미국으로 대학을 가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이미 Early와 Regular 지원을 마친 상태에서 마지막 5월 IB 시험 성적만 너무 낮게 받지만 않으면 됩니다. 하지만 한국으로 대학 입시를 한다면 마지막 학기의 GPA까지 무조건 완벽하게 챙겨야 합니다.)

 

*논외의 얘기지만, 위 얘기를 다르게 표현하면 형평성에 대한 불평등이 학교별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특정 옵션에 더 관심이 있어서 이해하기 쉽고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반면, 같은 학교의 학생이라도 학교 선생님이 선택하는 옵션이 관심 밖이면 더 어렵게 다가오기 때문에 점수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과학이 개편되며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옵션을 삭제한 것이라고도 저희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옵션을 공부하기 좋은 시점은 2월 중순에서 3월 까지로 판단합니다. 이때 옵션에 대한 개념 및 문제풀이를 진행하고, 4월부터는 5월 시험을 대비하여 기본 개념을 다시 한번 훑고 복습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희 얼라이언스 에듀는 학교와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옵션 토픽을 기준으로, IB 학원 중 유일하게 수업을 오픈하고 진행할 계획입니다. 수업을 통해 가장 빠르게 옵션을 공부하고 학생들의 시간을 절약해 주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옵션 관련된 수업은 학원 웹사이트의 "수업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얼라이언스 에듀 수업 문의

전화번호: 02-6339-1111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xkGpvb

위챗: edu_alliance

학원 홈페이지: https://allianceedu.co.kr/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을 하셔야합니다.
댓글 총 0
등록순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