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IB에서 말하는 Extended Essay (EE)가 무엇인가?

카테고리 자유 게시판
닉네임 관리자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양질의 인강을 병행하는 유일한 학원.

얼라이언스 에듀 입니다.​

IB EE에 대한 확실한 분석을 통해 학부모님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최근에 상담을 하다가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제 11학년 (13년제는 12학년)에 올라가서 IB를 시작합니다.

1. 어느 학원에서는 무료로 EE와 IA를 같이 지도해 준다고 하는데, 이 학원에는 없나요?

2. 그리고 특강 전에 EE/IA 주제를 미리 정해서 준비해오라고 하는데 여기도 그런가요?"

이런 얘기를 듣고 참 안타까웠습니다. 위 내용은 IB를 시작하는 11학년 학생들에게 전혀 불필요 합니다.

IA와 EE는 (경제 IA를 제외한) 11학년 끝날 즘 또는 12학년 1학기 중에 시작하는 게 정석입니다.

아직 IB에서 배운 게 없는데 주제를 선정하는 것도 말이 안 되고, 학생들이 그럴만한 능력도 없습니다.

11학년에게 IA/EE 주제를 선정해오라는 얘기는 IB 커리큘럼을 모르는 곳이 하는 얘기입니다.

주로 수학과 과학 IA와 EE는 12학년 올라가는 여름 때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는 EE에 대해서 적어보았으니 학부모님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E(Extended Essay)는 약 4000자의 소논문을 작성하는 2년간의 여정이자 IB의 꽃이라고 불리는 과목입니다. EE역시 TOK처럼 정식 과목은 아니지만 총점 45점에서 보너스 점수 3점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EE가 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꽤 높고 IB과정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많은 학생들은 EE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도움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곤 합니다. 해당 글을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EE를 잘 준비하고 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무리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학교에서 EE를 시작한다고 하면 학생들이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은 과목을 고르는 일입니다. 원칙적으로는 과목 선택에 제한이 없고 심지어 본인이 듣고 있지 않은 과목에서도 EE를 작성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본인이 듣고 있는 과목들 중 제일 흥미있는 과목이나 잘하는 과목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특히 대학 진학 이후의 전공까지 고려하여 과목선정을 하게 된다면, 이후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과정에서도 의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학교들 같은 경우 EE 과목을 꼭 학생의 HL과목들 중에서 고르도록 내부 규정 같은게 있긴 하지만, 사실 원칙적으로 IB에서는 학생들에게 과목 선정의 자유를 주고 있습니다. 주제 선정은 DP 코디네이터 선생님과 상의해야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적어도 본인이 어떤 과목에서 EE를 작성할지 정하는 과목 선정 정도는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각에서 떠도는 말들 중 어떤 과목이 제일 EE 작성하기 편하다, 점수 받기 쉽다 등등 많은 말들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혼란시켜드리고 있지만 사실 특정 과목이 다른과목들보다 EE를 작성하기 더 쉬운건 절대 아닙니다. 모든 과목들마다 나름대로의 고충과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Group 1과2같은 언어 부분에서는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글을 적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분석"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Group 3 사회과학 과목의 경우 굉장히 많은 학생들이 고르지만 본인만의 연구를 하거나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Group 4 자연과학은 본인이 실험주제를 정하고 실제로 진행해서 결론을 만들어내야하는 만큼 악명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Group 5 수학 역시 무언가를 증명하거나 수학적 결과 혹은 결론을 도출해내야 하지만, 적지 않은 학생들이 그저 어려운 수학을 베끼는 수준에 그쳐 높은 점수를 받는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즉, 모든 과목은 그 나름대로의 어려움과 고충이 있고, EE 과정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그 다음은 주제선정입니다. 주제는 과목마다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고, 어느정도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좋은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평소 흥미있던 주제나 다른 EE 예시들을 찾아보고 비슷하게, 혹은 오마주하거나 뉘앙스를 살짝 바꿔서 본인의 주제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여러개의 가능성 있는 주제들을 두고 학교 EE 코디네이터 선생님을 찾아가 그 주제들의 가능성에 대해 여쭤보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소수의 케이스에서 EE 코디네이터 선생님이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으나, 정 안되면 그 과목의 선생님께라도 찾아가서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EE의 성적은 어떻게 채점되고, 몇점 이상이 A이며,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EE는 총 34점 만점이고 5개의 채점 기준이 있습니다. 채점 기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riterion A: Focus and Method (6점)

Criterion B: Knowledge and Understanding (6점)

Criterion C: Critical Thinking (12점)

Criterion D: Presentation (4점)

Criterion E: Engagement (6점)

작년 May 2022 기준 Grade Boundary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A: 26~34점

B: 20~25점

C: 13~19점

D: 6~12점

E: 0~5점

IB 공식 통계에 따르면 약 13.9%가 A를 받고, 28.5%가 B, 39.1%가 C, 16.8%가 D, 0.6%가 E를 받았습니다. 오직 9.1%의 학생들만 A를 받는 TOK와 비교해보면 EE가 A를 받기 훨씬 더 쉬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EE에서 전략적으로 최대한 높은 점수를 받아서 DP를 잘 마무리하는 것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얼라이언스 에듀 수업 문의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xkGpvb

위챗: edu_alliance​

IB 학원 사이트: https://allianceedu.creatorlink.net/

인터넷 강의 사이트: www.allianceedu.net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을 하셔야합니다.
댓글 총 0
등록순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