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속 시원한 ~ !! IB Economics 분석

카테고리 자유 게시판
닉네임 관리자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양질의 인강을 병행하는 유일한 IB 전문 학원.

얼라이언스 에듀 입니다.​

새롭게 변화한 IB 경제에 대한 확실한 분석을 통해 학부모님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얼라이언스 에듀 수업 문의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xkGpvb

위챗: edu_alliance

IB 학원 사이트: https://allianceedu.creatorlink.net/

인터넷 강의 사이트: www.allianceedu.net

 

현재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IB Economics는 2022 May examination부터 개정을 해서 올해로 2년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2년차를 맞이한 만큼 연습문제들과 시험 스타일도 어느정도 정형화 되었고 많은 학생들은 Group 3에서 부담없이 경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문과 학생들, 특히 경영/경제 관련 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Economics HL을 고르고,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이과 학생들도 Economics SL을 고르면서 IB Economics는 일종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IB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May 2022 Statistical Bulletin 통계 자료에 따르면 15개 이상의 과목들이 있는 Group 3에서 History, Business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학생들이 Economics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만큼 경제는 대중화된 과목이고 학생들이 무난하게 선택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말씀드렸듯이, IB Economics는 2022년 May부터 새롭게 개정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토픽들을 조금씩 수정하면서 이름을 바꿨지만, 전체적인 맥락과 틀은 비슷하게 유지가 되었습니다. 

 

Old Syllabus

New Syllabus

  1. 1. Microeconomics
  1. 1. Introduction to economics
  1. 2. Macroeconomics

2. Microeconomics

  1. 3. International economics

3. Macroeconomics

  1. 4. Development economics

4. The Global economics

새롭게 생긴 1단원 Introduction to economics는 사실상 경제학의 매우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서 배우는 introductary unit이고 시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기 때문에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기존에 있던 3단원과 4단원이 합쳐져서 4단원 The Global economics로 바뀐 부분은 어느정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할 변화이기도 합니다. Syllabus역시 내부적으로 조금씩 삭제된 내용과 추가된 내용이 있기 때문에, 미리 선행학습을 하거나 예습하는 학생들은 본인이 배우고 있는 내용이 새로운 Syllabus에 맞춰져 있는지 잘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Syllabus 이외에는 어떤 세부적인 변화가 있었을까요? SL기준, 개정 전 Old Syllabus는 External Assessment가 80%, IA가 20%인 반면, New Syllabus는 External Assessment가 70%, IA가 30%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만큼 IB 경제에서 IA의 중요성은 이전보다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 IA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다른 과목들과 다르게 IB 경제의 IA는 SL과 HL에서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IB에 따르면:

Internal assessment: This component is internally assessed by the teacher and externally moderated by the IB at the end of the course. Students produce a portfolio of three commentaries, based on different units of the syllabus (excluding the introductory unit) and on published extracts from the news media. Each of the three commentaries should use a different key concept as a lens through which to analyse the published extracts. Maximum 800 words for each commentary (45 marks)

 

ㅎㅎ조금 어렵죠?

요약을 해보자면, IA는 기본적으로 학교 선생님이 채점매기는 internal assessment고(물론 추후에 IB에서 점수를 조정할 수 있고), 학생들은 2,3,4 단원에서 하나씩 (총 3개) 뉴스 기사를 토대로 IA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전과 달리 조금 신경써야할 부분은, “key concept”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Key concept가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IB가 지정한 경제학의 중요한 10가지 포인트 입니다. (scarcity, choice, efficiency, equity, economic well-being, sustainability, change, interdependence, intervention) 즉, 첫번째 IA에서 efficiency를 사용해서 설명했다면, 그 이후 IA에서는 efficiency를 사용하지 못하고 다른 concept를 사용해야 합니다. 10개중 어떤 concept를 사용하는지는 학생들의 자유에 맡겨져 있지만, 사실 특정 주제랑 조금 더 잘 어울리고 쉽게 적을 수 있는 특정 concept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는 학교 선생님이나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800단어 이하로 작성해야하고, 총점은 45점 만점입니다. 

 

Paper 1같은 경우 SL과 HL 동일하게 1시간 15분동안 총 3개의 question들 중 한가지를 골라서 서술형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Paper 2 역시 SL, HL 동일하게 1시간 45분 동안 2개의 question 중 한가지를 골라 답변합니다. Paper 3은 HL만 있고, 3개의 question들 중 2개를 골라 답변합니다. 간혹 IB 경제를 새롭게 접하는 선생님들께서 시험의 요구사항(requirements)들을 잘 숙지하지 못해서 혼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본인 시험의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IB 경제에서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또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 할 수 있을까요? 서술형/에세이 형식으로 대부분의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특성상, 학생들이 답변을 적기 위해서는 경제학 개념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응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애매하게 알거나 완벽하게 이해하고 외우지 못한다면 답변 역시 수준이 낮을 것이고, 4점~5점의 점수는 따라오게 됩니다. 개념 자체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빈틈없이 모든 단원을 꼼꼼하게 공부해야 하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다 보면 놓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고, 이러한 부분 때문에 학생들은 의외로 IB 경제에서 5~6점을 받습니다.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몰아치기" 혹은 “치타 공부법"은 지양해야 하고,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역시나 미리미리 꼼꼼히 공부해서 예습과 복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얼라이언스 에듀 수업 문의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xkGpvb

위챗: edu_alliance

IB 학원 사이트: https://allianceedu.creatorlink.net/

인터넷 강의 사이트: www.allianceedu.net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을 하셔야합니다.
댓글 총 0
등록순 최신순